Ⅰ。서론
오늘날 탈이념에 의한 동서냉전의 체제가 종식되고, 세계 각국은 실리 경제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모하면서, 국가와 지역간의 경제전쟁은 날로 치열해가고 있으며, 디자인을 국가경쟁력의 주요수단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일제강점기와 남북분단 등의 불행한 과거의 역사 속에서 뒤늦게나
디자인에서 나타나고 있는 본질적으로 평평하고 2차원적인 양식화된 패턴 속에서 형태들을 사용하였다.
18세기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사회 전분야가 변화되고 공업과 기계생산에 의해 제품들은 대량생산되었다. 윌리엄 모리스는 기계만능주의가 결국 생활속의 전통적인 미를 파괴할 것이라고 주장하
양식화된 점을 특징으로 한다.
4) 독일공작연맹
1907년 헤르만 무테지우스를 중심으로 창립된 디자인 진흥단체로서 단순한 공예운동이 아닌 결집된 형태의 운동을 전개하였다. 기계생산에 의한 공업 제품의 품질향상과 규격화를 추구하였으며, 기계를 긍정적으로 인식,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양식화’ 연극은 연극의 본질인 연극성을 되찾고자 하는 움직임에서 시작되었다. 오늘날 현대 연극의 흐름을 살펴보면 각각 다른 분야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면서 다양한 양식의 공연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공연예술의 형태는 언어 중심의 한계를 벗어나 시각적 요소들을 지향하고
Ⅰ. 일본의 예능
1. 노
1) 무대
원래는 야외가 주 무대. 지금은 실내 공연장이 대부분이지만 소나무 등을 심어 야외무대의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 무대는 배우들의 연기가 이루어지는 혼부타이(本舞臺),악사들이 앉는 아토자(後座),코러스 담당자들이 앉는 지우타이자(地謠座) 그리고 통로인 하시
Ⅰ. 한일자본주의(한국과 일본의 자본주의)
한국과 일본의 전후 자본주의 발전구도에서 또 하나의 주목할 점은 자본의 배열관계(Konfiguration des Kapitals)의 독특성이다. 이 개념을 통해 필자는 자본들 내부의 대단히 모순적이고 복잡한 정치적.경제적 관계들을 서술하려 하는데, 특히 두 가지 측면에 주
Ⅰ. 개요
독일 베르크분트(DWB)미술가들과 산업분야의 생산자들이 협력하여 독일의 미술과 디자인을 진흥하기 위한목적으로 1907년에 결성한 독일공작협회이다. 실질적인 설립의 계기와 추진은 독일의 무테지우스에 의해 이루어 졌다. 건축과 디자인분야에서 일해 본 경험이 있는 무테지우스는 영국
1. 아르데코(ART DECO)란?
아르데코(ART DECO)란 디자인과 장식에 의한 스타일로써 최고 전성기는 제 1, 2차 세계대전 사이였다. “아르데코(ART DECO)”라는 용어는 1925년 파리에서 개최되어진 장식과 산업예술의 유명한 전시회의 제목으로부터 유래되었다.
1925년 현대 산업과 장식미술의 국제 박람회(Expositi
디자인 등의 내재적인 요소가 가격, 브랜드 등의 외재적인 요소를 통하여 나타난다고 하였다. Shah는 명품이란 역사와 전통이 있고 장인정신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서 최고의 품질과 클래식한 스타일, 희소성을 겸비한 제품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명품이 진화하면서 전통적 명품과 신 명품으로 세분화
디자인은 그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각 분야의 창의적인 문제해결방법으로 디자인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세계화시대의 디자인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최근 디자인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